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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2020/09/25  치학신문
치과경영과 마케팅-①

개원환경의 변화와 경영, 마케팅 필요성 고민 많이 해야

 

 


 김 영 준

 

 MRK치과경영연구소 컨설턴트

 

 

 

 

 

 지금의 개원환경, 새로운 파이의 개발과 지역 내 경쟁력 강화 등, 개원가는 그 어느 때보다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다.
 적절한 장소에 개원을 하면, 무난하게 환자들이 기다리며 운영되던 과거와는 달리, 치과계는 인구대비 치과 의사들의 공급 불균형으로 지역 내 경쟁은 피할 수 없는 숙명이 되었다.
 과거 많은 개원의들은 경영이나 마케팅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생소하고 약간은 낯부끄러운 단어가 아닌가 생각하기도 한다. 첫장에서는 경영과 마케팅이 지금 치과운영에는 필수적인 요인들이며, 결코 별개의 영역이 아니라는 점을 알리고 정리하는데 목적을 두겠다.
 우선 경영이라고 하는 것은, 전체 매출을 늘리고, 지출을 줄이면서, 수익률을 높이는 것을 전제로 한다. 전반적으로 매출을 늘리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지출이 발생하는데, 오너는 적절한 지출의 항목과 규모를 잘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경영의 방침이 정해지면 마케팅을 통해 치과에 생명을 불어넣게 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이 마케팅이라고 하는 것에 대한 개념이, 인터넷 광고나 버스, 전단지, 블로그 정도로 국한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이는 많은 마케팅의 영역 중 외부 마케팅의 일부이며, 정확한 치과 마케팅의 의미는 치과가 잘 운영되기 위한 모든 것들을 의미한다. 때문에 의료진의 높은 진료능력, 친절한 직원, 좋은 장비, 좋은 재료, 상담실장의 상담력 등 철저한 멸균소독 등 또한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추상적인 개념이 아닌, 이론적으로 체크해 볼만한 것을 보자면 소위 말하는 마케팅의 4P를 우선 살펴보자. 경영학에서 마케팅 4P는 Product, Price, Promotion, Place라는게 그럴듯해 보이지만, 어떤 상품(진료 서비스)를 얼마의 가격에 어떤 유통방법으로 촉진할 것인가라는 당연하면서도 중요한 핵심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진료를 어떻게 할 것인가? 어느 정도의 적정 수가를 정할 것인가? 환자들의 접근성을 어떻게 유도할까? 재내원 및 소개를 만들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이러한 것들을 고민하고, 실행하는 것이 바로 경영과 마케팅인 것이다.
 앞으로 2주에 1회씩 총 20회에 걸쳐 필자와 연구소 소속 컨설턴트들이 거시적 관점과 세부적 실질적 내용을 다루며 여정을 시작하려 한다.
 결국은 치과가 잘 운영되기 위해 필요한 내용들이며 참고하면 도움이 될 듯하다. 이번 1화에서는 치과 경영과 마케팅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2)성공개원을 위한 필수 조건 (3)치과 경영환경의 변화 (4)성공 개원을 위한 조건 (5)좋은 직원을 초이스하는 인력채용 tip (6)우리 병원만의 신환시스템 구축 (7)끌리는 1%치과가 되기 위한 이미지 메이킹/환자응대(술자) (8)끌리는 1%치과가 되기 위한 이미지 메이킹/환자응대(스텝) (9)Long-run하는 치과의 핵심-고객 경험관리 (10)Long-run하는 치과의 핵심-충성 고객창출 (11)차별화된 상담시스템 구축 (12)내 환자로 만드는 ACE실장의 상담스킬 (13)Recall이 아닌, Recare를 통한 구환관리 (14)Complain 예방 및 응대시스템 (15)소통하는 조직 커뮤니케이션 (16)조직 활성화를 위한, 우리병원만의 조직문화 (17)준비하고, 평가하고, 계획하는 매출관리 (18)반드시 알아야 할 치과 노무 핵심 (19)반드시 알아야 할 치과 세무 핵심 (20)차별화된 브랜딩을 위한 내부마케팅의 순으로 연재를 진행하려 한다(본 연재물은 네이버 치과경영연구소 소속 컨설턴트 및 팀원의 분야별 칼럼으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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